OCI 오라클 클라우드 VM 컴퓨팅 인스턴스 만들기

반응형

  이제 VM 인스턴스를 만들 거다. 메뉴는 좌측 상단 메뉴 -> 컴퓨터 -> 인스턴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메뉴

  들어가서 우선 구획을 선택하고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눌러보자.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버튼

  들어가서 인스턴스 이름을 먼저 정한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이름 지정 화면

  그 다음엔 OS랑 CPU를 선택하자. 우선 CPU 먼저, 'Change Shape' 버튼을 눌러서 고르자.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OS, CPU 선택 화면

  다른건 건들지 말고 구성 계열 Ampere을 선택하고 OCPU를 4개까지 늘려보자. 아래 보다시피 '항상 무료 적격'이라고 찍혀 있는데 무려 4 OCPU, 24G 메모리까지는 과금되지 않는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프로세스 선택 화면

  그게 너무 과분하면 '특수성 및 이전 세대'에서 E2.1 Micro 를 선택하자. 이 사양으로는 VM을 2개 만들 수 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A1 프로세서 선택 화면

  그 다음에는 OS를 선택해 보자. 기본으로 Oracle Linux가 선택되어 있는데 CentOS나 Ubuntu로 만들자. 근데 Ampere A1에 호환되는 CentOS 버전이 없다. 나는 Ubuntu로 만들었다. 오라클에서는 계속 Oracle Linux가 훌륭한 대안이라고 강추하는데 속지 말자. 막상 하다 보면 설치가 안되거나 안 돌아가는 게 나오는데 구글링을 해도 해법이 안 나온다. (나오는데 우분투를 깔라고 나온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OS 이미지 선택 화면

  그 다음에 나오는 VCN이랑 IP는 확인만 하고 넘어간다. 내가 만든 VCN이 나오면 된 거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VCN 설정 화면

  그다음 SSH 키 추가에서는 자동으로 키 쌍 생성 -> 전용 키 저장 후 공용 키도 잘 저장해 놔라.

  이게 없으면 나중에 서버에 접속을 못해서 VM 지우고 다시 만들어야 함.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SSH 키 설정 화면

  마지막으로 '생성'을 누르면 VM이 생성된다.

  근데 무슨 A1 자원이 부족하네 뭐네 생성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많다) 이건 서울이나 춘천 리전에 Ampere A1 리소스가 부족해서 그렇다고 하는데,

  1. 나중에 열렸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만들거나
  2. E2.1 Micro로 만들면 된다.
  3. 서울이나 춘천 리전의 경우 리소스가 많이 부족하다고 한다. 좀 널널한 곳을 찾아보고 만든다.(미주나 유럽, 대신 거리가 있다 보니 속도가 느릴 수 있는데 사용자가 쓸 때는 체감 안됨)
  • 근데 나의 경우에는 결제수단 등록하니까 그냥 생성되었다. 결제 수단을 등록해도 어차피 무료라 과금은 안된다. 리소스 부족으로 생성 안되면 결제수단 등록해서 다시 트라이해보자.

  한참 후에 생성이 완료되면 아까 그 인스턴스 화면에 아래처럼 초록불로 '실행 중'으로 나온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완료 화면

반응형